청어 - 청어 효능 어떨까?,  청어가격 얼마일까?, 청어 통조림?


안녕하세요? 오늘 살펴볼 물고기는 청어입니다.

청어는 청어목 청어과에 속하는 생선으로 북태평양을 순회하며 살아가는 회유성 어종입니다. 한류성 어종으로 겨울이 제철인 청어는 몸길이 35cm가량, 푸른 등과 흰배를 가지고 있으며 큰 비늘을 가지고있습니다. 지역마다 청어를 부르는 명칭은 조금씩 다른데요. 전남에서는 고심청어, 동해에서는 등어, 경북에서는 푸주치라고 불렀으며 서울에서는 구구대라고 하기도 하였습니다.



난중일기에 따르면 이순신의 군사들은 청어를 잡아서 팔아가지고 군자금과 군량미로 썼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옛날부터 한국에서 흔히 잡히던 생선이었는데요. 또 재미있는건 청어를 봉급으로 주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이정도면 청어 어획량이 어느정도인지 감이 오실텐데요. 청어는 자산어보에 따르면 정월이되면 알을낳기위하여 해안을따라 떼를지어 회유해오는데 이때 청어가 수억마리에 이르러 바다를 덮을 지경이라고 기록해놓았습니다. 


청어는 한국에서만 좋아하던 것이 아닌데요. 북해권에서는 빵 사이에 청어를 끼워서 먹는다고합니다. 그래서 청어잡이라는 직업이 성으로까지 발전하였는데요. 북유럽에서 자주볼수있는 해링턴이라는 성의 유래는 '해링'이 청어라고합니다. 또 북유럽은 훈제청어가 유명하죠. 하지만 세계에서 홍어를 제치고 독한냄새가나는음식 1위로 꼽힌 수르스트뢰밍이라는 요리는 청어를 절인음식인데요. 통조림에 실내에서 개봉하지말라고 써있다고합니다.



청어를 섭취하는 방법으로 떠오르는 가장 첫번째는 과메기인데요, 과메기의 어원은 청어를 걸어놓던 '관목'에서 유래되었다고하네요. 그런데 요새는 청어가 잡히지 않아 꽁치를 말려 과메기를만든다고합니다. 


청어의 효능은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고있어 동맥경화와 심장병에 좋다고 하구요. 오메가3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을 깨끗하게 해준다고합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D가 풍부하다고하네요.


표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필수아미노산 함유 -> 동맥경화와 심장병에 도움

오메가 3 함유 ->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비타민 D 풍부


청어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로는 러셀의주기가 있는데요. 러셀 주기란 청어가 잡히면 정어리가 안잡히고 정어리가 잡히면 청어가 안잡히는 상황이 반복하는 현상을 이야기하는데요. 이 주기는 그 원인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기록이 발견되는데요. 중종실록에 보면 어느순간 청어가 잡히지 않는다고 기록해놓았습니다. 


대한민국도 요새 청어가 안잡히는데요. 포항사람들은 최근들어 청어가 돌아오기 시작하였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이제 다시 청어로 만든 오리지날 과메기를 섭취할 수 있게 되었다고 기뻐하고있습니다.



청어는 주로 굽거나 조려먹는데요. 통조림으로도 만들어먹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꽁치통조림이 좀 더 익숙한데요. 청어통조림도 우리에겐 익숙하지않지만 그 맛이 매우 뛰어나다고하네요.


이상으로 청어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등푸른생선인 청어의 제철이 다가오는 지금, 과메기로 맛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M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