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연수어 - 임연수어 가격 얼마일까, 임연수어 효능은? 임연수어 제철 언제일까?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생선은 임연수어입니다. 생선이름이 사람이름이네? 하실수 있어서 설명드리자면 임연수어는 난호어목지라는 책에 보면 임연수라는 사람이 이 물고기를 잘 낚았다고 하여 이름을 따서 임연수어라고 붙였다는 이야기강원도의 부호 임연수가 이 물고기를 너무 좋아해서 가산을 탕진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신증동국여지승람, 전호지 등 다른 책에서는 임연수어와 이면수어를 혼동해서 쓰고있기때문에 정확한 이름을 모릅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에서는 임연수어라고 쓰지만 북한에서는 이면수어라고 쓴다고하네요.



임연수어에 관련된 속담도 있는데요. 그 고소함때문에 임연수어쌈 먹다가 천석꾼이 망했다 라는 속담과 임연수어 쌈밥은 애첩도 모르게 먹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이 물고기는 경골어류 횟대목 쥐노래미과에 속하는 물고기로 쥐노래미와 노래미와 닮았지만 꼬리지느러미끝이 깊게 갈라진 것이 특징입니다. 한류성어종으로 주로 한반도 북쪽에서 많이 잡힌다고합니다. 겨울이되면 북태평양에 살던 개체들이 한반도까지 내려오고 내려왔을때 11월~2월이 제철으로 대한민국에서 임연수어는 보통 강원도쯤에서 잡힙니다. 강원도에서는 보통 이놈을 새치라도고 부릅니다. 보통 많이 잡히는 종류는 두가지가있는데요. 노란빛이 도는거랑 노란빛이 안도는거랑 두가지가 주로 잡힙니다. 근데 생각보다 임연수어의 인기가 부족한 이유는 우리나라 해역에서 잡을 수 있는 물고기중에 임연수어보다 맛있는 물고기가 많기때문입니다.



임연수어 효능은..

임연수어는 수분함량은 적고 단백질과 지방함량이 높은 고칼로리의 생선입니다. 고 콜레스테롤이긴 하지만 타우린이 그만큼 많이 들어있어 괜찮습니다. 기름지기때문에 입맛회복에 좋다고하구요. 비타민 a와 B1이 풍부하여 시력보호 및 뇌질환, 혈압조절작용, 당뇨병치료에 효능이 있다고하네요. 

표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임연수어의 효능

수분함량은 적고 단백질, 지방함량이 높다 -> 입맛회복에 도움

비타민 A와 B1이 풍부-> 시력보호, 뇌질환, 혈압조절작용, 당뇨병치료


임연수어의 특징이라고한다면 역시 껍질이겠죠, 다른생선과는 다르게 껍질이 쫄깃쫄깃할 정도인데요. 이러한 특징때문에 임연수어는 생물보다 건어물이 맛있다고합니다. 



임연수어의 가격은 1kg당 8000원정도의 시세를 형성하고있습니다. 예전에는 많이 잡히기도하고 가격도 싸서 군대에도 많이 나왔었던 메뉴인데요. 하지만 온난화와 함께 동해의 수온이 올라가면서 최근 유통이 줄고있습니다. 주 조리방법으로는 구이,조림,탕,건어물,생선묵재료 등 전천후로 이용을 하고 있니다. 


신선한 임연수어를 고르려면 몸의 색과 눈동자가 맑아야하며 배를 눌러보았을때 살이 갈라지지않고 탄력이 있어야합니다. 


겨울이 다가오는 지금, 임연수어를 드셔보시는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M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