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타케 화산 폭발 - 일본 나가노현 온타케화산 폭발로 인한 피해는? 화산 폭발의 원인은?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이슈는 일본 온타케 화산 폭발소식입니다.

온타케화산은 도쿄에서 200km여 떨어져있는 나가노현에 있는 화산인데요. 어재 9. 27. 정오쯤 7년만에 분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일본 당국은 이번 폭발로 최소 30명의 등산객이 중상을 당하고 사망자1명, 실종자 32명으로 파악하고있습니다. 이미 고립된 등산객은 220명에 달한다고 하여 추가로 피해자가 더 발생할 전망이라고합니다. 군용헬기로 구출을 계속 시도하고있지만 몇명이 정확히 산에 고립되어있는지 파악되지 않아 애를 먹고있습니다. 추가적 대규모 폭발은 앞으로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비슷한 규모의 폭발은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하네요.



온타케산은 어디?

온타케산은 3000미터의 복합성층화산으로 겨울에 두터운 눈으로 덮이는산입니다. 화산으로는 우리가 잘 아는 후지산 다음가는 고봉이며 편백나무와 화백나무로 둘러쌓인 광대한 국유림입니다. 5개의 화산호수로 유명하며 그 중 하나인 나노이케는 일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호수라고하네요. 이 산은 예전부터 토속신앙이 발달한 일본에서 신앙의 대상이 되어 해마다 산을 오르는 순례자들이 많다고합니다.



<온타케산 역>


온타케산의 분화로 인해 일본의 활화산이 주목받고있는데요. 일본에는 현재 80개의 활화산이 있다고합니다. 그 중 47곳은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상황이라고합니다. 최근 환태평양조산대의 화산활동이 활발해지며 대규모 화산폭발, 지진에 대한 염려가 커지고있는데요. 필리핀의 마욘화산도 분화조짐을 보이고있고 미국 캘리포니아의 롱밸리칼데라에도 지진의 징후가 관측되고있으며 캘리포니아 맘모스호수에도 지진발생이 증가하고있다고합니다.


화산은 크게 활화산, 휴화산, 사화산으로 나누는데요. 활화산이란 현재도 여전히 활발하게 활동중인 화산을 얘기합니다. 이번에 폭발한 온타케산이 대표적 활화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휴화산이란 현재 활동하지않으며 잠정적으로 활동을 멈춘 화산입니다. 대표적으로 후지산과 백두산이 휴화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화산은 지반이 안정되어 더이상 활동을 하지 않는 화산을 사화산이라고합니다. 대표적으로 울릉도의 성인봉이 사화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화산이 펑하고 폭발하는건아닙니다. 화산이 펑하고 폭발하는 경우는 마그마 내의 휘발성 물질인 가스의 압력때문인데요. 마그마의 온도, 압력이 높은 경우 가스에 대한 용해도가 높아 조용히 분출을 합니다. 하지만 액체와 접촉한 마그마는 강력한 분출을 하며 대재앙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폭발의 모양은 산의 모양을 결정짓는데요. 조용히 폭발한 경우 완만한 화산을 만들며 다량으로 천천히 분출된 경우 용암대지를 형성합니다. 하지만 펑하고 폭발한 경우 경사가 급한 성층화산을 만듭니다. 



일본의 화산폭발의 역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그렇기때문에 일본은 기상청에 화산과를 따로 설치할 정도로 화산관리에 힘을 기울이고있는데요. 일본은 환태평양 조산대에 위치하여 화산폭발과 지진이 빈번합니다. 일본의 화산폭발 역사를 보면 1783년 일본 아시마화산 폭발이 있었는데요. 이 화산폭발은 텐메이 대기근을 가져왔다고 할 정도로 무시무시하다고 하네요.


텐메이 대기근이란 화산폭발로 인해 화산재가 인근의 논밭을 황폐화시키고 산성비가 내려 가뭄과 냉해로 모든 곡식이 말라죽은 사건을 이야기합니다. 일본 남부번에 기록된 사례만 아사자 4만명, 병사자 2만명이라고 할 정도로 대규모 재앙이었는데요. 이때 먹을 것이 없어 급기야 인육까지 먹는 사태가 벌어졌다고하니 그 끔찍함의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대충 짐작이 가시죠?


이렇듯 화산으로 인한 재앙은 무시무시한데요. 부디 온타케화산폭발로 인해 고립된 분들의 무사구조를 기원합니다.




Posted by M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