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적화와 저품질 -

 블로그 최적화 방법은?, 블로그 저품질 원인은?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블로그 최적화와 저품질입니다.

블로그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바로 방문자입니다 .방문자가 많아져야 그만큼 많은 수익이 보장되고 더 폭넓은 활동이 가능하기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이 검색상위에 노출이 되어야합니다.



검색상위에 노출된다는 얘기는 무엇일까요? 바로 여러분이 원하는 Keyword를 검색했을때 블로그 탭 검색 상단에 위치하는 것을 뜻합니다. 한번 예를 들어볼까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인 나홀로집에를 검색했을때 맨 위 상단에 위치한 블로그의 글이 검색상위 노출글입니다. 하지만 5개까지만 검색상위고 나머지는 블로그 더보기를 통해서 아래로 내려가야 들어갈 수 있는데요. 이렇듯 접근성의 차이때문에 검색상위에 노출된 블로그는 방문자가 엄청나게 늘어나는 반면 반대로 검색이 되지않는 블로그는 방문자가 없겠죠.


그렇다면 어떤 블로그가 검색상위에 노출될까요? 검색상위에 노출되려면 블로그지수라는 것이 영향을 끼치는데요. 블로그지수란 사람들이 그 블로그에 들어와서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블로그의 글의 신뢰도는 얼마나되는지, 블로그의 글은 몇개나되는지 등등 여러가지를 종합하여 내는 지수입니다. 그럼 그많은 블로그를 일일히 어떻게 지수를 내냐구요? 각 검색엔진마다 봇을 활용하여 블로그지수를 판정합니다. 그래서 다음에서는 블로그 지수가 높으나 네이버에선 아예 검색이 되지 않는 차이가 발생하기도합니다.



여기서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면 검색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이렇게 블로그 글이 검색상위에 노출되는 비중이 많은 블로그를 보고 블로그가 최적화되었다고합니다. 블로그최적화는 경험상 블로그를 만들고 2주~2달정도, 글을 20개가량 올렸을때 최적화가 되었습니다.


블로그가 최적화되면 사람들이 마구마구들어오면 광고를 올려서 수익을 얻으면 되겠군. 쉬운데?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생각보다 만만치않답니다. 왜냐하면 저품질이 있기때문이죠. 저품질이란 검색엔진에서 검색 시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저품질은 특히 네이버 저품질이 가장 큰 문제인데요. 

블로그에 글이 몇백개가 넘어가는데 네이버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미칠노릇이죠.

 네이버는 티스토리블로그에 유독 엄격한 기준으로 저품질을 측정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런 내용들은 모두 사람들의 추측일뿐입니다. 

경험상 맞는것같은데 이버측에서는 묵묵부답이니 확인할 길은 없네요.



그렇다면 저품질을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부분도 대부분 추측이지만 저의 경험상 저품질을 먹는 경우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품질을 먹는 이유 best 3

1. 광고글을 계속 올린다.

 - 초보분들이 많이하는 실수인데요. 돈을 벌 생각에 CPA글만 와르르 올리면 대부분 저품질을 먹습니다.

2. 지나친 단문 포스팅

 - 짧은 글은 저품질을 먹을 확률을 높입니다.

3. 저작권침해

 - 심한경우 민사고소까지 가서 합의금물수도 있으니 조심..


이외에도 같은 아이피에서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등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전업블로거들의 영역이니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최적화와 저품질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 부분은 여전히 논란중인 부분이니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옳다고생각합니다.




Posted by MCSS